스포티파이[SPOT] 2020년 4분기 실적 및 주가 전망
<1> 2020년 4분기 실적 리뷰
스포티파이 4Q20 실적 발표, 가입자 및 실적 지표 가이던스/컨센서스 상단 부합
- 4Q20 매출액 2.2B EUR(+16.9% YoY), 영업손실 -69M EUR(OPM -3.2%, 적자)
- MAU: 연말 3.45억명(+27.3% YoY), 순증 25M 기록하며 가이던스 최상단 달성
- 프리미엄: 1.55억명(+25.0% YoY), 유럽/북미 중심 성장, Family/Duo 요금제 주효
- 광고: 매출액 281M EUR로 전망 상회, 2Q20 이후 광고 시장 회복 및 팟캐스트 효과
- 견고한 MAU, ARPU 감소세 개선, 팟캐스트 유저 증가가 Gross margin 확대로
연결됐으나, 반면 유로 환율(vs. 달러) 약세로 매출액 -6.9% 악영향
<2> 1위 음원 플랫폼의 지역 확장 지속
순조로운 신규 시장 진입, 투자 본격화 되는 팟캐스트
- 인도 마케팅, 서유럽 출시국 확대 힘입어 전지역 MAU 고르게 두 자릿수 증가율 기록
- 성장 동력 :
1) 남미/인도/러시아 등 신규 시장 내 다양한 파트너십 통해 MAU 증가
- 콘텐츠/상품 현지화 지속: 인도/인니 저가 요금제 출시, 그랩, 플립카트 등과 파트너십
2) 팟캐스트 선점, 4Q 2.2M 콘텐츠 보유(3Q 1.9M), 전체 유저 25%가 이용(3Q 22%)
- 동사는 1위 프리미엄 바탕으로 공격적인 투자 집행, Google/Alexa에 팟캐스트 지원
- 하반기 광고 경기 회복과 함께 팟캐스트 광고주 수 +50% 증가한 것으로 파악
<3> 전망 및 벨류에이션
지역 확장, 팟캐스트, 유비쿼터스(스마트스피커) 통한 1위 지배력 확대 긍정적
- 신규 시장(한국 포함) 가입자 확보 및 수익성 지속 개선에 따라 장기 긍정적 시각 유지
- 다만 주가는 관련 기대감 선반영하며 12개월 간 +106%, 3개월 간 +33% 상승한 상태
- 현 주가는 12MF PSR 6.3, NFLX 확장기 참고 시 지배력 확대에 따른 상승 여력 있음
- 다만 과거 대비 모멘텀 강도는 약화, 향후 핵심 변수는 광고 경기 반등과 신시장 진출
스포티파이[SPOT] 재무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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