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소개
스퀘어스페이스[SQSP]는 웹사이트 구축 종합 솔루션 업체. 5월 19일 NYSE 직상장.
- 최적화된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온라인 솔루션 제공. 중소 사업자(SMB)가 주고객.
- 프레젠스 : 웹사이트 개설, 도메인 인수, 소셜 미디어 등 온라인 환경 구축
- 커머스 : 커머스 플랫폼 제공, 스케쥴링 관리, 고객 특화 콘텐츠 서비스 제공
- 마케팅 : 이메일 캠페인, SEO, 고객 데이터 분석(프레젠스, 커머스 수수료로 구성)
- 매출액은 솔루션 구독료(비중 94%, 구독자 3.8백만) 및 커머스 수수료로 구성
- 1Q21 솔루션별 매출 비중 : 프레젠스 74%(-7% YoY), 커머스 26%
투자포인트
<1>
DTC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 자체 웹사이트 보유 니즈 지속 증가.
2021년 미국 이커머스 매출액 8.9천억달러(+13% YoY), 이커머스 침투율 14% 예상
이중 자체 판매 채널인 DTC(Direct to Consumer) 시장은 15%로 확대 전망
<2>
특히 중소 사업자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웹구축 서비스 성장 여력 충분.
2020년 미국 SMB 온라인 서비스 도입률 72%, 앱 사용률 68%.
또한 SMB 웹사이트 미보유 비중 36%로 아직 높은 수준
<3>
웹 구축 경쟁사 윅스[WIX US] 대비 높은 웹 템플릿 퀄리티 보유
제공 웹 템플릿 윅스 800여개, SQSP 100여개.
웹구축수 기준 M/S 윅스 31%, SQSP 23%.
그러나 상위 10만개의 기준으로는 SQSP가 4.5%, 윅스는 0.9%
벨류에이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른 웹 솔루션 필요성 증가는 SQSP의 장기 성장에 긍정적
- 2020년 매출액 6.2억달러(+28% YoY), GMV 38.9억달러(+91% YoY) 기록
- 2021년 미국 SMB 온라인 서비스 도입률 85% 가정시 매출액 8.1억달러로 추정
- 5.28 기준, 시가 총액 71.6억달러로 2021년 PSR 8.8배
- 웹사이트 구축 및 이커머스 솔루션 제공 측면에서 윅스, 고대디, 쇼피파이와 유사
- 블룸버그 기준 윅스의 2021년 PSR 11.4배. 이를 감안시 SQSP 밸류에이션 매력 긍정적
- SMB의 디지털화 증가와 이커머스 시장 성장성 감안시 장기 성장성 보유 판단
리스크
<1>쇼피파이, 윅스 등 이커머스 솔루션의 판매자 확보를 위한 경쟁 심화 가능성
<2> 3자 서비스 제공자(결제, 클라우드 등)에 대한 높은 의존성
Squarespace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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