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쇼핑 시즌에 대한 높은 기대감
프라임 데이~연말 쇼핑시즌 수요에 대비한 전략적 확대
아마존은 2020년 프라임 데이 행사 일정을 10월 13일~14일 로 발표했다. 10월 프라임데이와 올해 연말 쇼핑시즌에 대한 아마존의 높은 기대감은 최근 아마존이 발표한 신규 채용과 물 류시설 확충 발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아마존은 9월 초 에 일반 사무직과 엔지니어를 중심으로 3.3만명 정규직 채용을 발표하고 9월 중순 다시 물류와 배송직을 중심으로 북미에서만 10만명 정규직 채용(파트타임 포함)을 발표했다. 작년 하반기 에 프라임 1일 배송을 위해서 공격적으로 약 15만명 직원수 증가 이후 올해 하반기는 해외지역까지 고려하면 이를 훨씬 넘 는 고용확대가 예상된다. 또한 아마존은 9월에 물류센터, 배 송, 분류 작업장 등 물류시설용 건물 100개를 오픈했다. 올해 이미 북미 지역에 75개를 신규 가동하고 있기에 총 175개의 시설이 추가된 것이다. 전년도의 74개 대비 두 배 이상이며 시 장예상치를 크게 앞서고 있다. 공격적인 채용확대와 시설 확충 은 프라임데이와 연말 쇼핑시즌 수요에 대해서 아마존이 상당 히 높게 전망하고 있으며 수요에 충분히 대처하기 위해서 만반 의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투자 매력도 높음 유지
마켓 리서치 Deloitt는 올해 연말 북미 전체 온라인 쇼핑 규모 는 전년대비 25~35% 성장, 2019년 13.6% 대비 성장폭이 크 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커머스 플랫폼 기반 데 이터는 올해 연말 쇼핑시즌 리테일에서 온라인 비중이 전년도 14%에서 약 30%로 두 배 넘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여행, 외식, 야외활동 대신에 연말 선물에 쓰는 비용이 크게 늘며 특히 온라인 구매로 집중될 것으로 판 단된다. 이러한 시장 확대는 물류와 배송에서 압도적인 경쟁력 을 가진 아마존이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된다. 2019년 아마존의 4분기 북미 매출 성장(+21%)은 북미 전체 연말 온라인 쇼핑 (+14%) 대비 크게 앞섰다. 올해는 온라인 리테일 시장 자체가 연말에 25%를 상회하는 성장이 예상되고 있기에 아마존의 4 분기 매출 성장은 현재 시장의 컨센(+27%)을 크게 상회할 것 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리테일 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확대되 고 있으며 물류와 배송 시설, 인력 확대를 전략적으로 진행하 여 압도적인 경쟁력을 가진 아마존이 시장 점유율을 더욱 키울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 연말 쇼핑시즌에 대한 기대감과 아마존 의 수혜를 고려하면 투자매력도 높음 의견을 유지한다.
아마존 매출 비중 그래프
아마존 재무제표 및 투자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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