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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욘드미트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Beyond Meat[BYND]

MS Holdings 2020. 10. 6. 15:35

비욘드 미트, Beyond Meat[BYND]

식물성 대체육류 선두업체

 

source : google

 

<1> 2Q20 기준, 총 112,000여개의 전세계 유통채널을 통해 전세계 85개 국가에 대체육 판매

<2>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비건 트랜드와 맞물려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수요 확대 긍정적
<3> 코로나19 여파로 미국 내 육류 공급 부족 및 가격 상승에 따른 반사이익 누려
<4> 내년부터 유럽과 중국 등 아시아 지역으로 사업 확대 본격화될 전망

 

 

 

 

 

지난 2분기 매출액은 113.3백만달러(+68.4% yoy), 영업이익은 8.2백만달러 적자
(적자전환 yoy, 2Q19: 2.2백만달러), 당기순이익은 10.2백만달러 적자(적자 지속
yoy, 2Q19: 9.4 적자)를 기록. 코로나19 여파로 급식과 레스토랑 등 푸드서비스
(B2B) 매출이 58.6%(yoy) 감소했지만 리테일(B2C) 매출이 191.9%(yoy) 큰 폭으로
증가하며 전사 외형 성장을 견인함. 다만 푸드서비스 부문의 재고 물량을 리테일
부문으로 전환하기 위한 재포장 비용(5.9백만달러), 코로나 기부금 납부(1.6백만달
러), 주식보상비용 등 일회성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함.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음을 고려하면 하반기도 푸드서비스
부문 실적 부진이 예상되지만 리테일 부문 고성장에 따른 전사 실적 개선이 가능
할 전망. 또 내년에는 미국 외 지역으로 판로 확대를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됨. 실
제로 지난 6월 네덜란드 현지 제조시설을 인수하고, 9월 초 중국 내 대체육 생산
공장 신설을 발표했음을 고려하면 내년부터 유럽과 아시아 시장 진출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


특히 중국은 작년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이어 올해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로 돼지
고기 공급 부족 및 큰 폭의 돈가 상승으로 대체육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
고 있는 상황. 전세계 육류 소비량의 약 30%를 차지하는 거대 시장임을 감안하면
중국 내 생산 시설 구축을 통한 제품 가격 경쟁력 강화 및 유통망 확대에 따른 사
업 성장 여력이 매우 높다고 평가됨.

 

 

 

 

 

연간 실적 예상

 

 

기업 개요

비욘드미트는 2009년 채식주의자 이던 브라운이 설립한 식물성 육류(대체육) 제조·
판매 업체로서 작년 5월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함. 콩 등 식물에서 추출한 단백질
성분을 효모, 섬유질 등과 배양해 맛, 질감, 영양 측면에서 소고기, 돼지고기 등 기존
육류와 흡사한 대체육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세계 식물성 육류 시장을 선도하
고 있음. 대표제품으로는 비욘드 버거(패티), 비욘드 소시지, 비욘드 비프 등이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 라인업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기초 제조 공정은 미국 콜롬비아와 미주리에 위치한 2개의 자체 생산시설에서 담당하
고 있으며, 국내외(미국, 캐나다, 네덜란드 등) 위탁 제조시설에서 2차 가공 및 포장
과정을 거쳐 시중에 판매되고 있음.

 
2Q20 기준, 전세계 85개 국가의 112,000여개의 유통채널(식료품점, 도·소매 유통업
체, 글로벌 프랜차이즈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1H20 기준 지역 및 채널별 매출 비
중은 리테일(미국) 66.5%, 리테일(글로벌) 7.4%, 푸드서비스(미국) 13.8%, 푸드서비스
(글로벌) 12.3%로 구성됨.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비욘드버거와 소고기버거 성분 비교

 

 

주요 제품 라인업

 

 

 

 

실적 및 투자포인트

지난 2분기 매출액은 113.3백만달러(+68.4% yoy), 영업이익은 8.2백만달러 적자(적자
전환 yoy, 2Q19: 2.2백만달러), 당기순이익은 10.2백만달러 적자(적자 지속 yoy, 2Q19:
9.40 적자)를 기록. 코로나19 여파로 급식과 레스토랑 등 푸드서비스(B2B) 매출이
58.6%(yoy) 감소했지만 리테일(B2C) 매출이 191.9%(yoy) 큰 폭으로 증가하며 전사
외형 성장을 견인함.

 
이는 1)JBS, 타이슨푸드 등 글로벌 육가공업체들의 일부 생산공장 가동이 중단됨에
따라 육류 공급 차질이 발생했고, 2)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 가격이 상승했으며, 3)
동물과 사람 간 코로나 교차 감염 우려가 증폭되면서 식물성 육류에 대한 관심과 실수
요가 확대됐기 때문으로 해석됨. 다만 푸드서비스 부문의 재고 물량을 리테일 부문으
로 전환하기 위한 재포장 비용(5.9백만달러), 코로나 기부금 납부(1.6백만달러), 주식
보상비용 등 일회성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함.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음을 고려하면 하반기도 푸드서비스 부
문 실적 부진이 예상되지만 리테일 부문 고성장에 따른 전사 실적 개선이 가능할 전망.
또 내년에는 미국 외 지역으로 판로 확대를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됨. 실제로 지난 6월
네덜란드 현지 제조시설을 인수하고, 9월 초 중국 내 대체육 생산 공장 신설을 발표했
음을 고려하면 내년부터 유럽과 아시아 시장 진출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

 
특히 중국은 작년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이어 올해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로 돼지고
기 공급 부족 및 큰 폭의 돈가 상승으로 대체육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
는 상황. 전세계 육류 소비량의 약 30%를 차지하는 거대 시장임을 감안하면 중국 내
생산 시설 구축을 통한 제품 가격 경쟁력 강화 및 유통망 확대에 따른 사업 성장 여력
이 매우 높다고 평가됨.

 

 

 

 

실적 추이 및 매출 전망

 

 

주가 추이

 

 

비욘드미트[BYND] 주가 분석

 

연초 스타벅스, 맥도날드, KFC 등 글로벌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식물성 육류 기반 메
뉴 확대 계획과 동사의 중국 시장 진출 소식이 연이어 발표되며 주가는 급격한 상승세
를 나타냄. 이후 4Q19 순이익이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면서 주가는 하락 반전했고 3월
코로나 쇼크로 인해 주가 하락폭 확대됨.

 
글로벌 육가공업체들의 생산공장 일부 가동중단에 따른 반사이익과 식물성 육류 수요
확대가 부각되며 4월부터 주가가 반등세를 나타냄. 이후 1Q20 매출액 97.1백만 달러
(+141.5% yoy), 영업이익 1.8백만 달러(흑자전환 yoy)를 기록,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
며 주가 상승폭 확대됨.

 
2분기 실적이 외형성장에도 불구 일회성 비용 등의 영향으로 영업적자 전환함에 따라
횡보하던 주가는 최근 샘즈클럽 등 유통망 확대 및 중국 내 생산 공장 설립 소식에 우
상향 추세로 전환.

 

 

 

 

비욘드미트[BYND] SWOT 분석

 

비욘드미트는 식물성 대체육류 시장 개척자로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력을 강점
으로 시장 내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음. 특히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이 6.9%
로 높아 신규 진출 업체가 증가하는 가운데도 상당기간 제품 경쟁력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글로벌 대체육 시장 규모가 지난 2018년 101억 달러에서 2026년 309억 달러로 성장
할 전망. 밀레니얼 세대 중심의 비건 트랜드 확산세와 바이러스 대유행에 따른 건강한
먹거리 수요 증가세가 대체육 사업 성장의 기회로 작용하고 있어 주목됨. 실제로 작년
5월 IPO 당시 31,000개에 불과했던 유통판매 채널이 지난 6월 말 112,000개로 빠르
게 확대됐고, 미국 소비자 침투율도 연초 3.5%에서 6월 말 4.9%로 약 40% 증가함.

 
향후 미국 외 지역으로 판로 확대를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됨. 실제로 지난 6월 네덜란
드 현지 제조시설을 인수하고, 9월 초 중국 내 대체육 생산 공장 신설을 발표했음을
고려하면 내년부터 유럽과 아시아 시장 진출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됨. 특히 중
국은 전세계 육류 소비량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시장이 동사의 중
장기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전망.

 
다만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늘어나는 대체육 수요를 감안하면 아직 생산(공급) 능력이
낮은 만큼 당분간 설비 투자와 유통망 확대를 위한 비용 증가 여지가 높고, 타이슨푸
드 등 전통 육가공 업체 및 대형 식품업체들의 대체육 시장 진출에 따른 경쟁 심화 우
려도 상존. 더욱이 대형 육가공·식품 업체는 기존 생산시설과 판매망을 활용하는 만
큼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점도 부담 요인.

 

 

 

개인적인 생각

다름이 아니라 중국시장에서 성장중인만큼 주가 프리미엄이 붙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점점 건강을 챙기는 사람이 많아지는 추세임으로 자연스레 비욘드미트의 제품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보는중이다. 미국 주식 중에 성장성이 담보된 주식중 하나라고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