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US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MSFT]

MS Holdings 2019. 5. 2.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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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Y3Q19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

 

마이크로소프트가 시장의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액은305.7억 달러(+14% YoY)로 시장 예상치 298.6억 달러를 상회했다. 영업이익과 희석 EPS는 각각 103.4억 달러(+25% YoY, OPM 33.8%), 1.14달러로시장기대치(92.8억달러, 1달러)를상회했다. 사업 분멸 실적을 살펴보면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 사업부는102억 달러(+14% YoY), Intelligent Cloud 사업부는 97억 달러(+22% YoY), More Personal Computing 사업부는 107억 달러(+8% YoY)를 기록했다.

시장기대치에 부합하는 4Q19 가이던스

마이크로소프트는 4분기 시장의 기대에 부합하는 가이던스를 제시했다.현재와같이전체매출성장에2%p 정도환율의부정적인영향이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의 매출 가 이던스는 105.5억달러에서 107.5억달러, Intelligent Cloud 108.5억달러에서 110.5억달러, More Personal Computing 108억달러에 서 111억달러를 제시했다. 이에 따른 조정매출은 322억달러에서 329억달러를 전망했으며, 4분기 컨센서스 326.3억달러에 부합하는 수준이 다. 또한, 회계연도 2020년에는 지속적으로 전략적 사업인 AI, GitHub,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Power Platform, 링크드인, Teams,보안, 게이밍등에투자를통해장기적성장을도모할것이라고밝혔다.

클라우드 산업 성장의 수혜는 지속될 것

Azure의 견조한 성장(+73% YoY) 등으로 Intelligent Cloud 사업부문 매출은 전년대비 22% 증가하며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커머셜 클 라우드의 매출도 96억 달러(+41% YoY)를 기록했으며, 부문 매출총이 익률도 5%p 개선되어 63%를 기록하는 등 클라우드 사업은 성장 및 수 익성 개선을 모두 시현하고 있다. 기업들의 멀티클라우드(1개 이상의 클 라우드 사용)를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경쟁력이 높은 마이크로소프트 Azure의 채택이 높아지며 AWS와의 격차를 좁히 고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강점과 다양한 산업과 레퍼런스를 쌓는 동시에 AI 등 다양한 프리미엄 서비스 탑재를 통해 향후 Azure를 기반 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펀더멘털 개선은 지속될 전망이다.

사업부문별 실적 현황

  1.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생산성 향상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 매출 102억 달러(+14%YoY)
    : 
    오피스커머셜 및 클라우드서비스 매출은 전년대비 12% 증가,

    이 중 오피스 365의 매출이 30%증가하여 성장을 견인
    : 오피스컨슈머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전년대비 8%(환효과 제거시 10%) 증가

    Office 365 커머셜의 구독자 수는 3,420만 증가
    : LinkedIn 매출은 27% 증가. LinkedIn Session 24%증가
    : Dynamic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전년대비 13% 증가,

    이 중 Dynamic 365의 매출이 43% 증가하여 성장을 견인

  2. Intelligent Cloud (지능형 클라우드)

    : 매출 97억 달러(+22%YoY)
    : Server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전년대비 27% 증가,

    Azure의 매출이 73%증가하며 성장을 견인
    : Enterprise 서비스 매출은 전년대비 4%(환효과 제거 시5%) 증가

  3. More Personal Computing(개인화된 컴퓨팅)

    : 매출 107억 달러(+8%YoY)
    : 
    윈도우 OEM 매출은 9% 증가
    : 윈도우 커머셜 제품과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전년대비 18% 증가: TAC를 제외한 검색 광고 매출은 전년대비 12% 증가
    : 게임 매출은 YoY 5% 증가,

    Xbox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의 전년대비 12% 증가
    : Surface 매출은 전년대비 21% 증가(환효과 제거시 25%)

3Q19 실적발표 Q&A

1. 커머셜 예약(Commercial Bookings)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A: 먼저, 기존 계약에서 다시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었음. 또한, 이번분기에는 On-premise가 강한 모습을 보였음. Azure 관련한 대형 장기 계약을 맺었다. 이는 bookings에는 인식이 되지만, unearned balance에는 잡히지 않음.향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식이 될 것. 장기계약은 고객과의 파트너쉽 관계를 맺는 것.

 

2. Azure 매출 총이익률 개선 여지

A: Azure는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혁신을 이뤘다. 동시에 하드웨어 혁신도 이뤄냈고 이를 통해 혜택을 볼 수 있었 다. 또한 프리미엄 서비스의 사용 증가도 기여함.

 

3. 영업이익률이 좋았던 이유 및 향후 추이

A: 이번 분기에는 높은 영업이익률 보이는 곳이 좋은 성장을 보임. 먼저 OEM 과 칩공급이 개선되었고 이는 높은 마진을 보여준다. 일본은 지역적으로 거래가 높은 시장으로 높은 마진을 보이는 곳. 또한 On-premise 서버가 강 했는데 이 또한 높은 마진을 보이는 사업. 회사는 모든 제품분야에서 총이익률을 높이려 하고 있다.

 

4. Office 365 커머셜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강한 모습을 보여왔는데, 향후 얼마나 지속 가능한지

A: 오피스 365는 여러 측면에서 지속적인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령 회사의 SaaS를 통해 더 넓은 지역의 사 람들에게 서비스를 이제 제공할 수 있게 됨. 또한, Teams를 통해 회사는 헬스케어, 제조업, 리테일이든 일선 작업 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또한 회사 제품 전반적으로 높은 보안 수준은 고객들에게 선택 받는 이유.

 

5. E3 E5에 대해

A: E3 E5 Seat Growth 27%는 학술, 교육, 일선 근무자 등 낮은 ARPU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부 분은 우리가 이전에 미치지 못했던 곳이며, 새로운 기회를 주고 있으나 전체적인 ARPU 개선을 일정부분 저해함. E3 E5 모두 기회를 가지고 있으나, E5 ARPU에 미치는 영향이 보이기 시작하고 있음

 

6. 향후 2년내에 Azure Office 365 커머셜을 앞지르고 회사의 가장 큰 매출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A: 그럴 수는 있지만, 링크드인, Power Platform, 보안, 인증 등 다양한 기회가 있고 여기서도 성장을 할 수 있다.

 

7. 커머셜 클라우드 매출총이익률의 개선이 FY 2020년 이후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A: 링크드인, 다이나믹, 오피스 365, Azure, Azure IaaS, Azure PaaS 등 전반적 커머셜 서비스가 이익률 개선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 하지만, 매출 다변화로 전체적 마진 개선을 저해를 할 수 있다. 하지만, 개별적으로는 다 개선 을 볼 수 있을 것이다.

 

8. 칩 공급 상황이 개선되었다고 했는데, 이것이 억눌린 수요를 창출했는지

A: 3분기에는 2분기와 3분기의 어느정도 충족 못시키는 수요가 있었음. 하지만, 4분기로 억눌리 수요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 프리미엄 소비자 부분 등 커머셜 부분에서 공급은 충분. 여기에서 회사는 대부분 OEM 매출을 창출하고 있음. 따라서 4분기에는 괜찮을 것.

투자지표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부문

사업부문별 매출 추이

투자선호도

5.0/5.0

 

의심의 여지 없이 현존하는 최고의 회사중 하나이다.

어제 올린 글에서 클라우드 SaaS의 성장성을 알았는데, 데이터센터와 SaaS 사업 둘 다 성공적으로 성장중인건 마이크로소프트 뿐이다.

조정이 온다면 가장 큰 비중으로 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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