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한국

아프리카TV 3분기 실적 및 주가 전망

MS Holdings 2020. 11. 15. 10:29
반응형

아프리카TV

 

요약

1.광고 사업 : 내년에 더 좋아진다

 

내년도 동사 광고 매출이 다시 큰 폭의 성장(320억원, +38.2% yoy) 을 재개할 것으로 추정. 이미 이번 하반기 비대면 광고 비중 확대와 광고 시장 분위기 개선으로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내년도 광고 플랫폼 개편 효과까지 더해질 수 있기 때문. 아프리카TV는 내년 상반기 신규 광고 플랫폼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VOD 및 방송 중간광고 삽입과 더불어 광고 인벤토리 6종을 신규로 추가할 계획. 리얼타임비딩 시스템까지 도입해 중소형 광고주 모집에 나설 예정.

 

 

2.잠재력을 확인한 라이브커머스 사업

 

아프리카TV는 방대한 인플루언서 풀과 스트리밍 인프라를 무기로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진출. 이미 4차례 진행된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통해 파트너사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냄. 아프리카TV는 애드벌룬(광고)와 아프리카TV샵 (자체 판매)의 두 가지 수익 모델을 바탕으로 수익화 추진. 물품 구매에 더해 BJ 후원 기능도 가미된 점이 차별화 요인.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인플루언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스트리밍 서비스 역시 핵심 경쟁력에 해당하는 만큼 향후에도 다수의 유통사업자들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질 전망.

 

 

3.기부경제 매출 고성장 지속, 반등하는 광고 사업

 

아프리카TV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및 목표주가 77,000원을 유지. 기부경제 매출은 여전히 20% 이상 고성장하며 전사 실적 개선 주도. 또한 주가에 발목을 잡았던 광고 매출 역시 크게 개선되고 있으며 내년도 신규 광고 플랫폼 오픈으로 성장 엔진이 본격적 가동 예정. 신규 사업 라이브커머스 역시 충분한 잠재력을 보여줬다고 판단. 다방면에서 긍정적 시그널이 감지되는 가운데 2021년 P/E 15.2배는 매력적인 멀티플.

 

 


상세한 분석 내용들

 

3Q20 실적, 시장 기대치 대폭 상회

 

3Q20 아프리카TV 실적은 매출액 502억원(+12.1% yoy), 영업이익 139억원(+29.2% yoy) 로 시장 기대치를 대폭 상회했다. 기부경제 매출 호조로 플랫폼 매출은 415억원을 기록해 고성장(+22.7% yoy)를 지속하고 있으며 상반기 부진했던 광고 매출 역시 70억원(-12.4% yoy)대로 올라서며 상반기 대비 확실한 회복 시그널을 보여줬다. 이번 분기에는 광고 성수기 효과와 상반기부터 이연된 광고 집행 수요가 집중되어 플랫폼 광고와 컨텐츠형 광고 모두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동사가 강점을 지닌 컨텐츠형 광고가 지난 분기 대비 약 두 배 가까이 성장하며 다시 한번 잠재력을 확인해줬다.

 

 

광고 사업, 내년에 더 좋아진다

교보증권은 내년도 아프리카TV 광고 매출이 다시 큰 폭의 성장(320억원, +38.2% yoy)을 재개할 것으로 추정한다. 이미 이번 하반기 비대면 광고 비중 확대와 광고 시장 분위기 개선으로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내년도 광고 플랫폼 개편 효과까지 더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3분기 광고 매출은 70억원(-12% yoy)로 전년 대비로는 부진한 모습을 이어갔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63.5% 성장하며 확실한 회복 시그널이 감지됐다. e스포츠 리그의 온라인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상반기 미집행된 광고 수요가 하반기 집중된 까닭이다. 교보증권은 같은 이유로 4분기에도 광고 매출이 좋은 분위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내년에는 올해 코로나 여파에 따른 기저효과와 오픈 광고 플랫폼 도입으로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된다. 아프리카TV는 내년 상반기 신규 광고 플랫폼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광고 인벤토리 6종을 추가할 계획이며 리얼타임비딩 시스템 도입으로 중소형 광고주 공략에 나선다. 게임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강점을 이어가며 신규 광고주까지 확보하게 된다면 더욱 탄력적인 광고 매출 성장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내년에는 컨텐츠형 광고의 견조한 성장에 더해 플랫폼 광고까지 추가 성장 동력을 장착할 것으로 기대된다.

 

 

 

잠재력을 확인한 라이브커머스 사업

 

아프리카TV는 방대한 인플루언서 풀과 스트리밍 인프라를 무기로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진출 했다. 이미 4차례 진행된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통해 파트너사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인플루언서가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만큼 향후에도 다수의 유통사업자들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질 전망이다.

 

아프리카TV는 애드벌룬(광고)와 아프리카TV샵(자체 판매)의 두 가지 수익 모델을 바탕으로 수익화를 추진한다. 애드벌룬의 경우 클릭시 외부 판매 사이트로 이동하며 판매 금액의 일정 비율을 광고 수수료 명목으로 수취하는 광고 상품이다. 자체 판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유통사업자들과의 협업시에 주로 활용하는 수익 모델이다. 유통사의 경우 아프리카TV와의 협업을 통해 약점(인플루언서풀)을 보완할 수 있으며 신규 트래픽 확보에도 용이하다. 아프리카TV는 광고 수익을 얻는 동시에 동시 송출을 통해 여성 유저들에게도 노출 빈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약한 머천다이징 능력을 보완할 수 있다.

 

아프리카TV 샵의 경우 자체 판매 몰이 없는 쇼호스트 에이전시 등과 협업할 때 이용한다. 아프리카TV 자체 웹페이지에서 직접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형태이다. 이 경우 애드벌룬 대비 높은 요율의 수수료를 수취하게 되며 주로 아프리카TV에 최적화된 게이밍 기어 등의 제품을 판매하게 된다.

 


아프리카TV 실적 추정치 및 재무제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