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한국

동국제약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MS Holdings 2021. 1. 2. 23:03

동국제약 : 진정한 토탈헬스케어 기업

 

기업 분석 요약

 

동국제약은 전문의약품(ETC), 일반의약품(OTC), 헬스케어, 동국생명과학의 모든 사업부문이 고르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ETC는 경쟁 강도가 심한 품목은 피하고 주사제 및 항암제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어 시장의 성장과 함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OTC는 압도적인 M/S를 가진 대형품목들이 계속 선전하고 있으며, 계절성이 있지만 헬스케어 부문도 꾸준히 성장 중이다. 헬스케어 사업부문의 중국 진출과 동국생명과학의 IPO로 인한 지분가치 상승이 기대된다. 목표주가를 4만원으로 상향한다.

 

 

 

 

2020년 3분기 실적 분석

 

동국제약의 20년 3분기 실적은 매출액 1,476억원(+19.6% YoY), 영업이익 253억원(+39.4% YoY),  영업이익률 17.1%(+2.4% YoY), 당기순이익 170억원(+12.8% YoY), 순이익률 11.5%(-0.7% YoY)를 기록하였다.

 

 

매출액은 OTC, ETC, 헬스케어, 동국생명과학의 고른 성장에 기인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에 따른 고정비 효과와 비용감소로 큰 폭의 수익성 제고도 시현하였다. 

 

 

OTC는 기존 인사돌, 마데카솔의 꾸준한 성장과 센시아 판시딜, 치센 등의 고성장이 매출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헬스케어 부문의 화장품은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견조하였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0,000원으로 상향

 

동국제약에 대하여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40,000원으로 상향한다.

 

 

동사의 ETC는 히야론(관절염치료제), 로렐린(항암제), 벨라스터(필러), 포폴(마취제) 등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시장규모와 경쟁강도가 강한 순 환기 제품보다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OTC는 인사돌, 마데카솔, 센시아, 판시딜 등의 사장에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가격 인상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회사에 안정적인 수익을 안겨주고 있다. 

 

 

헬스케어 사업부문은 화장품 라인 센틀리안의 성공적인 런칭으로 본격적인 성장을 시작하였고 중국진출을 위하여 중국의 위생허가를 획득하고 21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개시하기 위해 계획하고 있다. 

 

 

동국생명과학은 조영제 전문 법인으로 국내 조영제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2년 IPO를 계획하고 있다.

 

 

동국제약 재무제표